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Blog Article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기본 거래단위로서 선물계약 1건의 규모를 말하며, 하나의 거래단위를 1계약 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KOSPI200선물의 경우 지수에 거래단위 승수인 500,000원을 곱한 것이 된다. 이 계약단위의 결정은 해당 선물상품의 성공과 실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결제일에는 선물과 옵션도 주식시장이 동시호가에 들어가는 오후 2시50분까지만 거래된다. 이때까지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는 코스피 200 지수가 결정될 주식의 동시호가 10분(오후 2시50분부터 3시까지) 동안 긴장하게 된다.


ㄱ씨는 KOSPI200옵션시장에서 권리행사가격 75인 3월물 풋옵션 10계약을 3포인트에 매수했다. 만기일에 KOSPI200지수가 70으로 끝났다면, 그는 이를 75에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해 5포인트의 권리행사차익(권리행사가격 75-지수 70)을 획득한다. 매수시 지불했던 프리미엄을 차감한 계약당 2포인트가 이익이 된다.


고객님께 배송되는 모든 상품을 CCTV로 녹화하고 있으며,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작업 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익일 개장시 위탁증거금 및 유지증거금을 산출하는데, 익일 개장 시 예탁액이 유지증거금에 미달하면  익영업일 12시까지 익일 개장시 위탁증거금과 유지증거금 중 큰 금액까지 예탁액을 충족해야합니다. 다른 하나는 내려오던 옵션이 상대 옵션의 머리(고가)를 누르고 올라가는 경우입니다.


국내는 해외시장과 달리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이 함께 개장해 주식시장 개시 초반에 투자자가 파생상품 가격을 참고(가격발견)하는데 어려움이 제기됐다. 요즘 증권가에서는 ‘주식에 실패하면 선물을 하고, 선물에 실패하면 옵션을 한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옵션은 이론적으로 난해한 면이 있기 때문에 대개 주식을 1년 이상 해본 사람이 뛰어든다. 기관과 외국인은 지난해에도 각각 4857억원 3021억원 수익을 냈다.


마녀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주식시장이 출렁이게 되는 이유는 뭘까. 종종 만기일 장마감 동시호가 때 대규모의 매물이 프로그램 매매를 통해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더블위칭데이 당일이 되면 프로그램 매매 물량과 선물ㆍ옵션 포지션 등의 정리에 따라 주식시장이 크게 요동을 치는 경우가 많아진다. 투자주체별 비중이 가장 높은 개인들이 장중 4,000계약이상의 미결제약정을 쌓아두고 있다면 장막판 반대 모멘텀에 대해 미리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투자자가 이익을 거두려면 코스피 200지수가 74포인트 이상이나 66포인트 이하로 움직여야 한다.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으로는 우선 ‘스트래들(stradle)’과 ‘스트랭글(strangle)’을 들 수 있다. 스트래들은 행사가격과 만기가 똑같은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으로 스트래들매수와 스트래들매도로 구분된다.


서울 논현동에 있는 고수의 사무실에 같이 자리를 만들어 지내며 옵션 투자 비법을 이어받고 있다. 주가가 오르면 투자주체들이 모두 수익을 낼수 있는 현물시장과 달리 파생생품시장은 '제로 섬(Zero-sum)'게임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은 그대로 기관 외국인의 이익으로 연결된다. 선물거래는 현재 시점에서 거래대상물과 대금이 필요 없는 대신 미래 특정시점에 계약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의 보증이 필요하다.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총 계약금액의 10% 정도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하므로 레버리지효과(leverage Effect)가 상대적으로 크다. 고객은 주문 시 전화, 서면(팩스 포함)으로 하거나 증권사를 직접 방문할 수 있어요.


이는 주가지수 선물 및 옵션, 개별주식 선물과 옵션 총 4가지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로, 주가가 요동칠 때가 잦아 마녀가 심술을 부린 것 같다며 ‘네 마녀의 날’이라 부른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3, 6, 9, 12월 둘째 주 목요일이 네 마녀의 날이다. 선물과 옵션이 무엇이기에 이들의 만기가 도래하는 날에는 주가가 요동치는 걸까. 오늘은 선물과 옵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선물ㆍ옵션의 동시만기일에 주가 변동이 심한 이유는 무엇인지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경우 옵션은 만기일 이전에는 내재가치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이 정상이다.


풋옵션을 매수한다는 것은 대상 자산의 가격이 향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지금 확보해 두는 거래방식이다. 초보 투자자에게는 가격이 내려야 이익이 나는 이 거래방식이 낯설 수 있다. 주식을 사 놓고 주가가 상승하면 시세차익을 남기는 투자에 익숙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기시점의 선물 가격과 관계 없이 포지션을 구성할 당시의 차익을 확보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이 때 차익의 크기는 "콜프리미엄-풋프리미엄+행사가격-매수시의 지수선물가격"으로 정해진다.


※ 선물옵션 매매를 위한 개인투자자의 적격성 인증은 영업점 내점 및 유선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세타는 옵션만기의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데 옵션에는 시간가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짧아질수록 옵션의 가치는 줄어들게 된다. 세타는 베가와 마찬가지로 등가격옵션일 때 가장 크고 내가격이나 외가격으로 갈수록 작아지게 된다.


감마값이 크다면 기초자산 가격변동에 의해 헤지비율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할 경우 헤지거래자는 헤지비율에 주의해야 한다. 선물거래의 일일정산 과정에서 증거금 잔고가 유지증거금 이하로 떨어지면 거래소는 증거금의 추가예치를 요구하며, 투자자는 개시증거금 수준까지 추가로 증거금을 예치해야 합니다. 이때의 추가 증거금 요구를 마진콜(margin call)이라고 해요. 만일 거래자가 마진콜에 응하지 않으면 거래소는 포지션의 일부 혹은 전부를 반대 매매하여 거래자의 선물계약을 청산합니다. 그러나 옵션을 조합해 선물과 같은 성격의 옵션 꾸러미를 구성할 수 있다면 현선물 차익거래를 노릴 수 있다. 이밖에 컨버전과 리버설은 만기때 코스피200 지수의 수준과 관계없이 일정한 차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Report this page